블로그 운영 STORY

티스토리 블로그 이대로 괜찮을까?(feat.워드프레스)

냉평온평 2023. 9. 6. 16:52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티스토리 자체광고 약관 개정이 있었습니다.

2023년 6월부터 "티스토리 관리 운영 및 서버운영" 이라는 핑계로 블로그의 가장 많은 수익을 차지하는 본문 상단 및 하단에 자체 광고를 넣어서 서버 유지를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목차

1.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광고 영향

2. 2개월이 지난 시점의 애드센스 수익

3. 자체광고를 시행하는 이유

4. 해결방법(티스토리 블로그)

5. 워드프레스란?

6. 향후 계획

1. 이게 얼마나 타격이 있는 소리일까?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많은 사람들은 분노를 하고 있지만 별 개의치 않게 넘어가는 사람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수익형 블로그는 90% 이상이 구글애드센스를 이용하여 수익 중에 있으며, 티스토리 자체광고 또한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뜻하냐면 결국 내가 본문 상단에 광고를 넣게 되면 똑같은 광고가 2번이나 뜨게 되면서 억지로 본문상단의 광고를 뺏기는 셈입니다. 

당연히 광고수익에는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 2023년 6월 27일부터 시행된 2개월이 지난 블로그의 영향은 어떨까?

구글애드센스 주간 변화그래프

처음에는 그렇게 큰 영향을 느끼지 못하겠지만 결국 주간, 월간 그래프를 살펴보면 급격하게 하향곡선을 타는 그래프가 나옵니다.(무슨 주식차트도 아니고...)

블로그는 무엇보다 성장형 그래프를 가져야 합니다. 포스팅 하나하나가 재산이 되고 누적이 되어서 재산이 되어서 수익이 나타나서 노력의 결실을 맺어야 합니다.

근데?

블로그를 쓰면 쓸수록 그래프가 하향곡선을 타고 있습니다. 

주식얘기를 왜 했을까요? 회사가 어떻게 망할까요? 회사에 내부에 문제가 있으면 주식이 떨어지게 됩니다.

티스토리 수익관계성 그래프만 따져봐도 티스토리의 미래가 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왜 티스토리는 유료화 서비스를 운영하지 않고 자체광고를 할까?

다른 유료블로그처럼 유료화를 선언해서 서버 유지 및 운영을 하면 되는데, 왜 자체광고를 실행했을까요

쉽게 생각해 보면 결국, "엄청난 수익"의 결과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이게 정말 말도 안 되는 시스템인 게 예를 한번 들어보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만 일정 금액을 받고 그 돈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서버를 유지하면 됩니다.

하지만, 자체광고를 넣음으로써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뿐만 아닌 블로그를 검색하면서 방문자들을 뺏어가는 셈입니다.

과연,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 글에 자체광고를 넣고 수익을 받아먹는다면 금액이 얼마나 될까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만 돈을 받고 싶을까요?

절대 아니라는 거죠.


4. 해결방법은?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시작되면서 많은 블로거들이 자체광고를 뒤로 하고 내 애드센스를 앞으로 넣는 등, 많은 팁들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그냥 잠깐 납땜하는 형식밖에 안 됩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블로그는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서 절대 삭제되지 않으며 내 재산이 차곡차곡 쌓여서 수익을 안겨다 주는 느린 성장형 우상향 그래프가 나와야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티스토리는 짧은 기간으로만 보면 괜찮을 거 같고, 대안을 찾아주겠지?라고 생각이 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큰 후회가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곧 " 워드프레스 " 로 갈아타려 합니다.

 

5. 워드프레스란?

쉽게 말하자면, 티스토리는 서버운영을 대신해 주지만 직접 서버 및 홈페이지 제작 등 전반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티스토리에서 흔히 발생하는 "저품질 블로그" 등의 심각한 검색 미노출 사건 등의 피곤한 상황은 없어지며 다음 블로그가 제일 기피하는 쿠팡파트너스 또한 포스팅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유의해야 할 점으로는 구글에서의 검색노출을 기반으로 포스팅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국내의 검새포털서비스(다음, 네이버)가 아니기 때문에 제약사항이 되게 많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렇기에 충분히 워드프레스 및 구글 seo에 대해 이해를 하시고 접근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등으로 인한 저품질 블로그는 도무지 이해가 안 가는 시스템이긴 합니다.

분명 수익형만 바라보고 질이 떨어지는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는 확실히 문제가 있지만 그렇다고, 다른 한편으로는 좋은 목적으로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예를 들어 정말 좋은 제품들을 직접 써봤고 내 돈 내산을 해서 남들에게 좋은 정보를 알려주면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

하지만,,,

다음블로그의 운영은 그냥 모든 것을 차단시켜 버립니다

왜? 자기네들이 한 명 한 명 관리하기 힘드니깐요.

말 그대로 " 바바리맨을 잡으려고 모든 국민에게 바바리를 못 입게 하는 짓"입니다.


6. 향후 계획

저의 향후계획은 워드프레스에 대해 천천히 더 공부하면서 블로그를 이동할 것이며 현재 남아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간간히 포스팅을 하는 방치형 블로그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차피 지금도 꾸준히 포스팅을 하지는 않았지만, 제 포스팅 주제 자체가 꾸준히 포스팅을 하지 않아도 방문자가 들어오게 되는 키워드를 가지고 운영 중이라고 그런 것 같습니다.

 

다음포스팅에서는 꾸준히 포스팅을 하지 않아도, 방문자수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