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STORY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을 위한 1일차 SHOW

냉평온평 2023. 3. 31. 14:00

그렇다.

제목과 같이 저품질이 나에게 와버렸다.

모든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한 번쯤은 오게 된다는 저품질 블로그...

어떻게 확인했을까?


저품질 확인 방법

저품질 확인은 검색을 해보면 엄청 간단명료하면서 누구나 쉽게 포스팅을 잘 되어 있다.

다음 검색창에 꼭 "http://" 포함하여 나의 블로그 주소를 검색하면 된다.

위의 사진처럼 저품질 블로그가 오게되면 사이트 등록이 안 뜬다.

저품질 아닌 블로그의 정상적인 사이트 노출

위의 사진처럼 정상적인 블로그는 주소를 입력 시 사이트검색에 블로그가 뜨게 된다.


저품질블로그가 되면 생기는 문제점?

문제점은 모두가 알듯이 다음에서 검색해서 들어오는 방문자수가 현저히 떨어진다.

왜냐하면, 최신 글들을 다음에서 상위노출을 시켜주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저품질을 알아채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다. 왜냐하면 업무 프로그램에 관련된 글들을

주로 포스팅을 해왔고, 업무 프로그램에 대한 포스팅이다 보니 구글, 네이버 검색이 잘되어 있어서 

다음검색은 예전의 카카오 화재사건 이후로 그냥 망한 줄 알았다..ㅠ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상태

위에서 말했듯이 나의 블로그는 내가 쓰는 업무용 프로그램 AUTOCAD, REVIT 등을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 한 세팅법 등을 공유하여서 그나마 네이버검색과 구글검색이 많이 되었다.

사진을 보게 되면 다음 검색은 ㅋㅋㅋ "3"... 방문자수를 제대로 체크하지 않아서 몰랐다. 이 정도 일 줄이야

(맨날 일평균 방문자수만 챙겼다..)


원인 및 해결방법이 뭘까?

이것 또한 다음 검색을 해보면 상당히 많은 블로거들이 자기가 겪은 경험들에 대해서 노하우 및 TIP들을 포스팅해놨다.

"난 다해봤다" 하지만 절대 풀리지 않았다.

가장 효과가 좋다는 다음 고객센터 문의

문의를 2번 정도 해보았지만 돌아오는 것은 위의 사진처럼 매크로 답변이다.

답이 없다.. 그래서 좀 더 서칭을 해보니 다음고객센터 말고 카카오고객센터라고 한다.

카카오 고객센터는 카카오톡으로 바로 상담원 연결을 하기 때문에 인간 대 인간으로 상담하는 것이라 유리하다고들 한다.

카카오 문의 답변

카카오로 정성스럽게 답변을 해봤지만 바로 매크로성 답변으로 나를 반겨주었다..

나의 블로그는 통누락은 아니다.

통누락은 아닌 검색결과

통누락은 검색결과에 포스팅자체도 뜨지도 않는다고 하니 검색노출에는 영향이 없다.


전부 실패하였기에 다음 포스팅에서는 카테고리, 의심될만한 포스팅 글, 구글 애드센스 등을 만져보고

다시 한번 도전해 보기로 하겠다.

 

검색미노출 원인이 되는 사항 체크 리스트

- 이슈 키워드 게시글 작성(뉴스, 실시간검색어 등)

- 금융 관련 키워드(대 x, 주 x 등등)

- 장기간 게시글 미발행(이건 나의 추측..)

- 쿠 x 파 x너 x (외부링크) 이게 좀 핵심인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