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STORY

검색 미노출 티스토리 블로그 정확한 탈출방법(2023.04)

냉평온평 2023. 4. 6. 11:29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을 위한 1일차 SHOW

그렇다. 제목과 같이 저품질이 나에게 와버렸다. 모든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한 번쯤은 오게 된다는 저품질 블로그... 어떻게 확인했을까? 저품질 확인 방법 저품질 확인은 검색을

100cm24kg.tistory.com

다음 사이트 검색 노출 해결

드디어 해결했다.

티스토리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버려 몇 개월째 다음 블로그 검색 누락을 겪어보지 못하여, 온갖 다른 블로거들의 방법들을 토대로 해본 결과 의심되는 정황들을 몇 가지 소개하며, 정확한 탈출방법을 소개해보겠다.

의심되는 정황들 리스트

- 이슈 키워드 게시글 작성(뉴스, 실시간검색어 등)

- 금융 관련 키워드(대 x, 주 x 등등)

- 장기간 게시글 미발행(이건 나의 추측..)

- 쿠 x 파 x너 x (외부링크) 이게 좀 핵심인 거 같다.

이전 포스팅에서 의심 관련된 사항들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하나씩 파보기로 했다.


1. 다음고객센터 및 카카오고객센터

가장 많이 해결방법이다. 한번 저품질이 되어버리면 AI로 자연스럽게 다시 검색노출 되기란 쉽지 않다. 

엄청난 시간이 소유될수도 있고, 영원히 풀리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기에 고객센터가 있는 것이다.

다음 고객센터 문의

위에서 보면 1번가지고는 절대 풀리지 않는다. 이전 포스팅에서 보면 한 번에 재수집 해결을 하는 블로그 포스팅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항상 매크로성 답변이 올 것이다.

매크로성 답변이 오는 이유

내가 위의 사진처럼 반복적으로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무조건적인 매크로성 답변이 아니다"

이 말은 무슨 뜻이냐면, 나의 블로그를 파악도 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답변을 하는 것이 아니다.

매크로성 답변이 왔다는 것은 " 아직 나에게 저품질 포스팅이 남아 있다. 그렇기에 풀어줄 수 없다. "라는 답변이다.

그냥 정확히 아직 조건이 충족하지 않았습니다.라는 시원한 답변을 하면 될 텐데, 굳이 복잡한 어쩌고저쩌고 매크로성 답변이 참 사람을 답답하게 만들기도 한다.


의심되는 포스팅은 과감하게 삭제하자

언제부터 저품질로 전락해 버렸는지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구글 애드센스 과대한 광고는 솔직히 관련이 없다고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검색 상위 노출이 되는 거대한 블로그들도 살펴보면 상당히 많은 광고를 기입하는 것을 알 수 있기에, 내가 보기엔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만으로 절대적으로 검색 미노출이 될 수 없을 거 같다.

그렇다면 뭘까?

다음 검색 유입상황

블로그 유입을 살펴보면서 언제부터, 다음검색이 언제부터 줄어들었는지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그 시점에서부터 문제가 될만한 포스팅은 아깝지만 과감히 삭제해 버리자. 비공개/수정 보단 삭제가 훨씬 유리하다.

(비공개로 하고 다음고객센터 문의를 하였지만, 해결되지 않았지만 삭제를 하니 해결이 되었다)

 

문제가 되는 시점을 찾았다면, 그 이후의 포스팅을 전부 삭제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티스토리 검색을 통한 의심 포스팅 찾기

위의 사진처럼 "검색"에서 글내용, 제목 등에 위에서 언급한 민감한 키워드들을 검색해 보고 검색되는 포스팅들을

과감히 삭제해 주자. 포스팅했던 것을 아까워하면 안 된다. 아까워하는 순간 그냥 다음에서의 검색 노출은 어렵다고 보면 되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다시 열심히 포스팅을 하자는 마인드로 접근하여야 한다.


다음 고객센터 반복 문의로 해결

위에 내용처럼 어느 정도 했다면, 블로그를 최적화시킬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면 이제 무한 고객센터 반복 문의만이 해결이다.

재수집 처리 문의 답변

한 번에 위의 답변처럼 재수집 처리가 되면 완벽하지만, 나처럼 한번에 저 답변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만약 매크로성 답변이 온다면, 아직 나의 블로그에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구글애드센스 및 카테고리 정리 민감한 키워드를 다시 한번 찾아보고 삭제시키는 것이 좋다.


결론

- 다음 고객센터 및 카카오 고객센터에서의 매크로성 답변은 나의 블로그를 파악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 똑같은 답변을 받았다는 것은 아직 나에게는 재수집 처리할 최적화된 블로그가 아니란 것이다.

- 10번찍어 안 넘어오는 나무가 없다는 말처럼 한번 문의를 실패했다고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문의를 남기자

- 블로그 포스팅의 수정보다는 무조건 삭제가 유리하다.

- 한 번에 삭제한다고 블로그가 누락되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