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도면작업시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속성문자 블록 설정 방법
안녕하세요.
캐드 도면을 그리다 보면 "고급 속성 편집기" 창이 나오면서 숫자만 바꿔줘도 블록 안의 문자들이
이동 없이 바뀌는 편리한 기능을 캐드도면을 다운받거나 다른 파일에서 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이 설정방법을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캐드 명령어 "ATTDEF" 텍스트 문자 속성 정의
캐드 도면을 작성하시다보면 예를들어 지금처럼 레벨을 적거나 표현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번 복사를 해서 적어오면 힘듭니다.
현재 설정된 블록을 클릭해서 특성을 살펴보면, 일단 블록이 되어 있으며 속성값에 EL. 98.50 이라는 값이 잡혀져 있습니다. 여기서 속성의 EL+98.50만 수정해주면 일일이 블록을 들어가서 텍스트를 수정하지 않아도 저절로 바뀌는 편리한 기능 입니다.
EL 102.50으로 바꾸면 이렇게, 블록편집을 하지않고 바로 수정이 되니 엄청 편합니다.
이제 블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겟습니다.
1. 명령어 ATTDEF 입력
입력을 하게되면 저렇게 속성 정의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그런다음 태그에는 값을 나타내는 설명을 씁니다.
태그에는 EL로 설명할 것이고, 기본값은 나타나는 설정 값입니다.
자리맞춤은 왼쪽으로 했고, 중앙정렬하실분은 중간 하셔야겠죠?
문자높이는 말 그대로 텍스트 크기 입니다. 그다음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속성정의라는 텍스트가 생길겁니다. 그런다음 따라가야하는 표현과 같이 블록으로 만듭니다.
블록으로 설정하셨으면 이렇게 블록이 생성이 되고 여기서는 작업이 더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블록 편집기 닫기를 합니다.
블록편집기를 닫으면 EL 이라고 되어있던 문자값이 기본값에 입력했던 +000.00 으로 바뀌어있습니다.
이제 여기서 문자만 입력하게 되면 블록 속성 정의가 끝납니다.
만약 수정을 하고 싶다면? BATTMAN 명령어 입력
명령어 BATTMAN 은 블록 속성 관리자로써 편집이 가능한 창입니다.
블록에서 아까 블록이름을 만들었던 블록을 찾고, 수정탭을 이용하여 수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캐드 명령어의 ATTDEF, BATTMAN 의 문자 블록속성정의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캐드도면을 어느정도 그리시는 분들은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렇게 많이들 쓰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뭐 남들이 만든 것을 직접 가져다가 복사해서 쓰는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직접 만들어서 쓸줄 알아야 어디서 어떻게든 변형해서 쓸 수 있다는거 아시겠죠?
ATTDEF의 문자속성정의는 제가 예를 들었던 레벨좌표점이나 레벨표기, 축열, 룸네임, 실네임, 도면번호, 도면시트 등 다양하게 쓰입니다. 각자 어디가 적합한지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보는것도 캐드 능력을 월등히 높여주는 하나의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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