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T&CAD

[AUTOCAD] 캐드 면적구하기 리습/ 자동면적,평수,표까지 만드는 리습공유

냉평온평 2022. 1. 20. 10:27

캐드 면적 구하기 리습

오토캐드의 리습은 작업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오늘 공유할 리습은 면적 구하기에 많은 도움을 주는 리습입니다.

일반 면적만 구하는 것 뿐만 아니라 ㎡면적, 평수, 다중 면적 표기, 폴리(REC) 라인 변경 시 자동 면적 변경 등

상당히 유용한 리습을 공유합니다.

캐드 리습 등록 방법

[REVIT&CAD] - [AUTOCAD] 오토캐드 리습 사용법(Lisp), Z값 0으로 만들어주는 리습(3D2D)

 

[AUTOCAD] 오토캐드 리습 사용법(Lisp), Z값 0으로 만들어주는 리습(3D2D)

오토캐드 리습(LISP)이란? AUTOCAD 리습은 AUTODESK에서 만든 기능들을 활용하여 반복적인 기능(매크로) 및 사용자들의 원활한 작업을 위해 TEXT 에디터를 통해 명령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합

100cm24kg.tistory.com

캐드 리습 등록방법은 전 포스팅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면적(AE) 구하기 리습

 

면적구하기(AE).lsp
0.02MB

다운로드하여서 "APPLOAD" 명령어를 실행해서 로드해주시면 됩니다.

명령어 AE

로드를 성공적으로 하셨다면, "AE'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실행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자기가 필요한 작업을 체크하여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면적 숫자만 표시

면적을 숫자만 표시를 하게 되면, 말 그대로 숫자로 된 면적이 나오고 텍스트 사이즈는 문자 높이, 소수점은 면적의 소수점입니다.

평 일렬로 표시

일렬로 표시하게 되면 왼쪽엔 ㎡ 오른쪽엔 평수(py)가 나오게 됩니다.

제곱미터 면적과 평수를 칸으로 나눈 모습

3번째는 제곱미터 면적과 평수를 나눠서 표시한 부분으로 표현됩니다.

현재 화면처럼 면적이 여러 가지가 필요할 때는 다중 면적표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중면적표기가 표현된 상황
다중면적표기/ 테이블 생성

여러 개 면적이 필요하고 표로 정리가 필요하다면 테이블 생성에 체크를 하고 실행하시면 표까지 완성이 됩니다.

폴리라인 변경시 면적 자동 변경

면적 자동 변경사항은 폴리 라인으로 된 면적선이 있다고 하면 그 폴리 라인이 변경될 시 자동으로 문자가 바뀌는 형식을 뜻합니다.

사진과 같이 TEXT 하나는 있어야 하는 상황

명령어를 실행하고 폴리 라인(AREA) 먼저 클릭 후 계속 수정될 TEXT를 클릭하시면 설정 끝입니다.

설정이 끝난 상태

설정이 끝나게 되면 4 자릿수까지 TEXT가 바뀌게 됩니다. 여기서 폴리선으로 만져볼까요?

폴리선을 수정 하였더니 면적이 자동으로 표기되는 상황

폴리선에 수정에 따라 자동적으로 TEXT가 수정이 되어 자동 면적 표기됩니다.

이렇게 총 5가지의 표현방법의 면적 구하기 리습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리습으로 더욱더 원활한 작업을 하시게 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