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T&CAD

[AUTOCAD] 오토캐드 XREF(외부참조) 사용법 (결합,경로 등)

냉평온평 2023. 11. 14. 15:19

오토캐드 XREF(외부참조) 사용법 (결합, 경로 등)

 

오늘은 오토캐드 XREF 외부참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외부참조라고 하는 것은 명령어 "XREF"로 실행 가능합니다.

XREF 외부참조는 말 그대로 현재 캐드파일에서 다른 캐드파일, 이미지, PDF 등을 삽입하여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XREF 외부참조가 왜 필요할까?

 

그냥 다른 캐드 파일에 있는것을 복사해서 가져와서 쓰면 되지. 외부참조를 왜 하는 것일까요?

그러한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여러 캐드파일을 복사해서 가져오면 캐드파일 용량이 늘어나고 느려진다.
  • PDF 및 이미지는 외부참조로 가져오는 것이 편하다.
  • 캐드 파일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열 수 있지 않기 때문에, 외부참조로 사용할 시 원본파일과 수정하는 파일을 서로 다른 사람이 작업이 가능하다.

위의 사항만 보더라도 업무적인 캐드를 쓰시면 분이라면 캐드 XREF 외부참조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XREF 외부참조 사용법

 

외부 참조 사용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명령어 "XREF" 입력
명령어 "XREF" 입력

명령어 "XREF"를 입력하게 되면 위의 사진과 같이 외부참조 창이 나오게 됩니다.

XREF - 우클릭 부착 가능한 파일
XREF - 우클릭 부착 가능한 파일

위의 사진과 같이 우클릭을 하게되면 부착이 가능한 파일들이 나오게 됩니다. DWG(캐드), 이미지(JPEG, PNG 등), DWF, DGN, PDF 등이 부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가장 많이 쓰이는 DWG(캐드) 부착을 하시면 됩니다.

 

XREF - 외부 참조 부착
XREF - 외부 참조 부착

캐드를 부착할 캐드위치를 지정하여 확인을 누르게 되면 현재 위의 사진과 같이 외부 참조 부착이라는 창이 나옵니다.

  • 경로 유형(P) - 상대경로 설정 : 상대경로와 절대경로가 있습니다. 상대경로는 폴더에 해당캐드파일이 있으면 연결되므로 업무적으로 많이 쓰이며 절대경로는 절대적인 경로에서만 외부참조가 열리기 때문에 상대경로로 많이 합니다.
  • 참조 유형 - 중첩(O) 
  • 삽입점 - 화면상에 지정 클릭 : 화면상에 지정을 하셔야 내가 원하는 위치에 일단 놓을 수 있습니다. 안그러면 이상한 보이지도 않는 위치에 부착이 되면서 찾을 수가 없게 됩니다.

상대경로로 부착된 모습
상대경로로 부착된 모습

상대경로로 부착이 잘되었고 로드됨이라고 뜹니다. 여기서 상대경로인지 절대경로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앞에 .   가 붙습니다.

" " 의 의미는 폴더가 몇 번 들어가 있느냐입니다.

절대경로로 지정된 모습
절대경로로 지정된 모습 절대경로로 지정된 모습

위의 사진은 절대경로로 XREF 부착이 된 모습입니다. 절대경로로 부착이 될 경우 이름처럼 절대적인 경로이기 때문에 저 파일 안에 캐드파일이 없다면 외부참조가 누락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적인 사항이나 다른 누군가도 이 파일을 함께 공유하여야 한다면 "상대경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XREF 결합이란?

 

XREF - 결합
XREF - 결합

XREF 외부참조를 지정해놓으셨다면 우클릭하면 결합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결합 : 결합은 말 그대로 현재 열려있는 캐드파일 안에 경로가 잡힌 캐드를 결합한다는 뜻으로 경로가 없어지면서 그대로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결합을 쓰게될 예시가 있다면 최종적으로 캐드작업이 마무리단계이거나 더 이상 수정이 없으면 보통 결합을 하기도 하며

다른 타업체에 캐드파일을 전송할때 경로파일까지 전부 보내기가 귀찮을 경우 결합을 하여서 보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항으로 결합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건축 캐드 리습 다운로드>

 

[AUTOCAD] 오토캐드 해치(HATCH) 뒤로 텍스트 앞으로 리습 공유

[AUTOCAD] 오토캐드 블록색상변경 리습 공유

[AUTOCAD] 오토캐드 블록 이름 변경/ 선택한 객체만 블록변경/ 리습 공유

[AUTOCAD] 오토캐드 문자 위치변경 없이 정렬 속성 변경 리습 공유

[AUTOCAD] 오토캐드 리습 사용법(Lisp), Z값 0으로 만들어주는 리습(3D2D)

[AUTOCAD] 오토캐드 빠른블록 만들기 리습 공유

[AUTOCAD] 오토캐드 블록 기준점 변경 리습 공유

 

<오토캐드 유용한 기능 >

 

[AUTOCAD] 오토캐드 2019-2022 한글 언어팩 다운로드 방법

[AUTOCAD] 오토캐드 2024 한글 언어팩 다운로드 공유

[AUTOCAD] 캐드파일 DWG/ PDF변환 및 내보내기 방법(FEAT.CTB)

[AUTOCAD] 오토캐드 EPS, 캐드 PNG 투명 저장하는 방법

[AUTOCAD] 캐드 도면작업 효율/캐드속성문자/ 블록속성설정 방법(ATTEDF, BATTMAN 명령어)

[AUTOCAD] 오토캐드 명령어 변경 및 추가 (경로위치)

[AUTOCAD] 캐드 트림(TRIM),연장(EXTEND) 예전모드로 되돌리기

[AUTOCAD] 오토캐드 버전 낮추기/ 캐드를 설치말고도 가능한 방법

[AUTOCAD] AUTOCAD/오토캐드 클래식 전환 설정 방법 공유

[AUTOCAD] 오토캐드 명령어 오류/ 명령어 인식 문제/ ESC 오류